이번 글에서는 2025 쏘나타 디 엣지 가격표 부터 제원 연비, 특징 장단점 실제 오너들의 평가까지, 총체적인 매력을 깊이 있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현대자동차의 간판 중형 세단, 쏘나타가 2025년형 '디 엣지(The Edge)' 모델로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습니다.
1.6 가솔린 터보, 2.0 가솔린, 2.0 LPI, 2.5 가솔린 터보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갖춘 이번 모델은 연비 효율성, 주행 성능, 첨단 안전사양, 세련된 디자인까지 모든 면에서 상품성을 끌어올린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이번 '디 엣지' 모델은 디자인과 기술, 두 가지 영역에서 모두 혁신을 보여주며 새로운 중형 세단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쏘나타 가격표
🚘 가솔린 1.6 터보
트림 | 연료 | 복합연비 | 가격(원) |
프리미엄 | 휘발유 | 13.5km/ℓ | 28,980,000 |
익스클루시브 | 휘발유 | 13.5km/ℓ | 32,680,000 |
인스퍼레이션 | 휘발유 | 13.5km/ℓ | 36,030,000 |
🔥 가솔린 2.0
트림 | 연료 | 복합연비 | 가격 (원) |
프리미엄 | 휘발유 | 12.6km/ℓ | 28,310,000 |
익스클루시브 | 휘발유 | 12.6km/ℓ | 32,010,000 |
인스퍼레이션 | 휘발유 | 12.6km/ℓ | 35,360,000 |
🏁 가솔린 N 라인
트림 | 연료 | 복합연비 | 가격 (원) |
N Line (1.6 터보) | 휘발유 | 12.0km/ℓ | 37,260,000 |
N Line (2.5 터보 퍼포먼스) | 휘발유 | 11.1km/ℓ | 39,260,000 |
🌿 LPi 2.0 (일반 판매용)
트림 | 연료 | 복합연비 | 가격 (원) |
프리미엄 | LPG | 9.7km/ℓ | 29,200,000 |
익스클루시브 | LPG | 9.7km/ℓ | 32,900,000 |
인스퍼레이션 | LPG | 9.4km/ℓ | 35,660,000 |
♿ LPi 2.0 (장애인용)
트림 | 연료 | 복합연비 | 가격 (원) |
익스클루시브 - 왼발 장애 | LPG | 9.7km/ℓ | 33,280,000 |
익스클루시브 - 왼손왼발 장애 | LPG | 9.7km/ℓ | 33,220,000 |
익스클루시브 - 왼손오른발 장애 | LPG | 9.7km/ℓ | 33,170,000 |
익스클루시브 - 오른손오른발 장애 | LPG | 9.7km/ℓ | 33,170,000 |
익스클루시브 - 오른발 장애 | LPG | 9.7km/ℓ | 33,230,000 |
익스클루시브 - 양발 장애 | LPG | 9.7km/ℓ | 33,480,000 |
익스클루시브 - 오른손 장애 | LPG | 9.7km/ℓ | 33,220,000 |
🚗 LPi 2.0 (렌터카용)
트림 | 연료 | 복합연비 | 가격 (원) |
Business 1 | LPG | 9.6km/ℓ | 25,550,000 |
Business 2 | LPG | 9.7km/ℓ | 29,79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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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 쏘나타 제원
구분 | 1.6 가솔린 터보 | 2.0 가솔린 | 2.0 LPI | 2.5 가솔린 터보 |
엔진형식 | I4 | I4 | I4 | I4 |
과급방식 | 싱글터보 | 자연흡기 | 자연흡기 | 싱글터보 |
배기량 | 1,598cc | 1,999cc | 1,999cc | 2,497cc |
연료 | 가솔린 | 가솔린 | LPG | 가솔린 |
최고출력 | 180hp | 160hp | 146hp | 290hp |
최대토크 | 27kg·m | 20kg·m | 19.5kg·m | 43kg·m |
복합연비 | 12~13.5km/ℓ | 12~12.6km/ℓ | 9.4~9.7km/ℓ | 11.1km/ℓ |
CO₂ 배출량 | 123~138g/km | 132~139g/km | 134~138g/km | 152g/km |
전장/전폭 | 4,910mm / 1,860mm | 4,910mm / 1,860mm | 4,910mm / 1,860mm | 4,910mm / 1,860mm |
전고/축거 | 1,445mm / 2,840mm | 1,445mm / 2,840mm | 1,445mm / 2,840mm | 1,445mm / 2,840mm |
윤거(전/후) | 1,610~1,623 / 1,617~1,630 |
1,618~1,623 / 1,625~1,630 |
1,618~1,623 / 1,625~1,630 |
1,610 / 1,617 |
공차중량 | 1,490~1,540kg | 1,475~1,495kg | 1,490~1,505kg | 1,610kg |
전륜타이어 | 215~245 / 40~55 / 17~19" |
215~235 / 45~55 / 17~18" |
215~235 / 45~55 / 17~18" |
245 / 40 / 19" |
후륜타이어 | 215~245 / 40~55 / 17~19" |
215~235 / 45~55 / 17~18" |
215~235 / 45~55 / 17~18" |
245 / 40 / 19" |
구동방식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변속기 | 자동8단 | 자동6단 | 자동6단 | DCT 8단 |
⛽ 쏘나타 디 엣지 연비
2025 쏘나타 디 엣지는 연료 효율성 면에서 탁월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 1.6 가솔린 터보 모델은 최대 13.5km/ℓ의 복합 연비를 기록하며, 효율성과 퍼포먼스를 동시에 잡고자 하는 운전자에게 적합합니다.
- 2.0 가솔린은 전통적인 자연흡기 엔진 특유의 부드러운 주행감과 함께 12~12.6km/ℓ의 연비를 제공합니다.
- 2.0 LPI 모델은 LPG 연료를 사용하는 만큼 실제 연료비 부담이 적으며, 9.4~9.7km/ℓ의 연비로 실속파 운전자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입니다.
- 퍼포먼스 지향의 2.5 가솔린 터보 모델도 11.1km/ℓ로 준수한 연비를 보여줍니다.
🛠️ 쏘나타 디 엣지 첨단 및 편의사양
2025 쏘나타는 트림에 관계없이 첨단 안전 및 운전자 보조 기능이 대거 탑재되어 있습니다.
-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 상위 트림에서는 내비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등 한층 진보된 기능들이 적용됩니다.
또한 12.3인치 클러스터 +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통합형 파노라믹 디지털 디스플레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디지털 키 2 등 최첨단 사양이 적용되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세대도 만족할 수 있습니다.
🎨 쏘나타 디 엣지 디자인
2025 쏘나타 디 엣지의 ‘Edge’는 영어로 ‘날카로운 경계’, ‘첨단’, ‘우위’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현대자동차가 ‘디 엣지(The Edge)’라는 이름을 붙인 이유는 “디자인의 진화, 기술의 첨단, 경쟁력 있는 상품성”이라는 세 가지 가치를 통합해 ‘경계를 넘는 새로운 감각의 중형 세단’으로서 브랜딩한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전면부는 수평형 LED DRL과 낮게 깔린 그릴 디자인이 인상적이며, 미래지향적이고 날렵한 인상을 주며,
후면부는 리어 램프를 가로지르는 H라인 램프가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전체적인 차체 실루엣은 스포츠 세단의 감성을 강조합니다.
기존 모델 대비 더 낮고 넓어진 비율감 덕분에 주행 시 더 안정적인 느낌을 전달하며, 다양한 알로이 휠 디자인과 컬러 옵션으로 개성을 표현하기도 좋습니다.





















✅ 특징과 장점 요약
2025 쏘나타 디 엣지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파워트레인 선택지를 통해 운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차를 고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성능을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는 2.5 가솔린 터보가, 경제성을 중시하는 고객에게는 2.0 LPI가 적합합니다.
또한 디지털 UX의 진화가 눈에 띕니다.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통합 시스템은 단순한 시각적 편의성을 넘어 운전자의 직관적인 조작을 돕고,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차량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안전 사양도 동급 최고 수준입니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기본 트림부터 적용되어 가격 대비 만족도가 매우 높으며, 프리미엄 트림에서는 반자율 주행 수준의 보조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디자인 완성도가 높아졌다는 점은 브랜드 이미지 자체를 끌어올릴 만큼 큰 변화입니다.
🛡️ 쏘나타 디 엣지 보증기간
일반 보증: 5년 / 100,000km
파워트레인 보증: 10년 / 160,000km (일부 부품 제외)
보증기간이 넉넉해 중고차로의 전환 시점에도 높은 잔존가치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 오너 평가 장단점
많은 오너들은 2025 쏘나타 디 엣지의 디자인에 대한 만족감을 우선적으로 언급합니다.
낮고 넓어진 차체 비율과 미래적인 LED 라인, 세련된 디테일이 돋보이며, 실제 도로에서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낸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또한 실내 인테리어도 고급스러운 소재와 마감이 돋보여, 국산차 중에서도 가장 '고급스러운 중형 세단'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주행 성능에 대해서는 1.6 터보나 2.5 터보 모델을 경험한 사용자들 사이에서 "가속 반응이 민첩하고 고속 안정성이 뛰어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반면, 2.0 가솔린 모델의 경우에는 "출력이 다소 아쉽다"는 목소리도 존재하지만, 일상 주행에서는 충분하다는 반론도 많습니다.
정숙성과 승차감은 특히 LPI 모델에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엔진 진동이 적고,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이 현저히 낮아 장거리 주행에서도 피로감이 적다는 것이 주된 평가입니다.
다만, 하위 트림의 일부 옵션 구성에서 아쉬움을 표하는 경우도 있으며, 특히 반자율 주행 기능의 일부가 상위 트림에만 적용된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마무리
2025 쏘나타 디 엣지는 이름처럼 '날카로운 감각'을 품은 세단입니다.
연비, 편의사양, 첨단 기능, 디자인까지 빈틈없는 완성도를 갖춘 이 차는 직장인 출퇴근용, 가족카, 심지어 퍼포먼스를 즐기는 드라이버에게도 만족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트림과 연료 방식, 그리고 강화된 보증 혜택까지 고려하면, 지금이 바로 쏘나타 디 엣지를 선택할 최적의 타이밍일지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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